관계의 규율로 묶인 사회
더 랍스터에서 요르고스 란티모스 감독은 독신 개인이 관계에 관한 엄격한 규칙을 준수해야 하는 디스토피아적 사회를 제시합니다. 독신으로 남아 있는 사람들은 호텔로 보내져 45일 동안 파트너를 찾거나 자신이 선택한 동물로 변신하게 됩니다. 이 초현실적인 개념은 관계 규범을 준수하라는 사회의 압력에 대한 풍자적 렌즈 역할을 하며 독신을 낙인찍습니다. 의무적으로 일치하는 특성과 같은 호텔의 엄격하고 터무니없는 규칙은 사회적 기준이 얼마나 자의적일 수 있는지를 강조합니다. 랍스터의 등장인물들은 거부당하고 비인간화되는 것에 대한 끊임없는 두려움 속에서 생활하며, 이는 사회가 기존의 관계 경로에서 벗어난 개인을 얼마나 자주 대하는지를 상징합니다. 랍스터는 이러한 극단적인 조치를 통해 사회가 어떻게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는 페어링과 구조를 우선시하는지 비판하며 순응을 강요할 때 어떤 결과가 초래되는지 의문을 제기합니다. 이러한 설정은 현실 세계의 기대에 대한 어두운 성찰로 작용하여 시청자들을 기이하면서도 생각을 자극하는 관계에 대한 사회적 압력에 대한 탐구로 끌어들입니다.
야생 속에서의 사랑
주인공 데이비드는 호텔을 빠져나오면서 "외톨이들"이라는 반란군과 마주칩니다. 호텔 내 사회와 달리 외톨이들은 개인주의를 수용하고 연애를 전면 금지합니다. 이 극명하게 대조되는 이데올로기는 데이비드에게 강제적인 결합의 압력 없이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만, 마찬가지로 극단적인 새로운 규칙을 도입합니다. 외톨이들의 리더는 엄격한 규칙을 시행하여 사소한 친밀감도 처벌하여 정서적 연결이 배신으로 여겨지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여기서 랍스터는 자유를 소중히 여기면서도 다른 방식으로 개인적 선택을 제한하는 또 다른 형태의 사회 통제를 제시합니다.
데이비드는 극단적인 이데올로기가 반란의 한 형태로 설계되었을 때에도 똑같이 억압적일 수 있다는 것을 잘 보여줍니다. 그러나 다른 Loner 여성과의 비밀스러운 관계는 제한적인 규칙 속에서 진정한 인간관계를 위한 그의 투쟁을 의미합니다. 개인의 선택과 강요된 이데올로기 사이의 긴장은 시청자들이 독립과 동반자의 필요성 사이의 균형을 되돌아보게 합니다. 더 랍스터는 권위주의적인 호텔 사회와 똑같이 경직된 Loner 커뮤니티를 대조함으로써 이러한 양극화된 시스템 내에 진정한 개성과 연결이 존재할 수 있는지 의문을 제기하며, 자유가 반대로만 정의될 때 자유의 개념에 이의를 제기합니다.
순응의 대가와 개인 자유를 위한 투쟁
마지막 막에서 랍스터는 경직된 사회 규범을 준수하는 데 드는 비용과 자율성을 지키기 위해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인지에 대해 더 깊이 파고듭니다. 데이비드와 외톨이 여성의 관계는 그가 끊임없이 개인을 관계나 그 부재로 정의하려는 세상에서 자아 감각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희생을 고려하도록 강요합니다. 영화의 모호한 결말로 인해 시청자들은 데이비드의 궁극적인 선택에 의문을 품게 되고, 순응주의 세계에서 자신에게 충실하기 위해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영화 속 인물들이 직면하는 혁신적인 결과는 사람들이 사회적 압박을 받는 경우가 많은 개인적 희생에 대한 은유로 작용합니다.
더 랍스터는 사랑이 강요당하고 금지되는 극단적인 환경을 묘사함으로써 관계에 대한 사회의 정의가 개인 정체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되돌아봅니다. 데이비드의 여정은 사회적 기대에 부합하지 않는 진정한 연결에 대한 탐구를 나타내며, 사랑과 자유의 복잡한 본질을 보여줍니다. 이 여정을 통해 관객들은 엄격한 사회 구조 안에 진정한 개성이 존재할 수 있는지 고민하게 됩니다. 사랑, 자율성, 순응이라는 주제에 대한 영화의 풍자적 접근 방식은 결합을 개인적 가치의 척도로 중요시하는 세상에서 개인이 직면하는 선택에 대해 어둡고 유머러스하면서도 깊이 반성하는 논평을 제시합니다.